배너
로고
배너
전체기사
현장고발   환경정보   환경산업   환경정책   취재현장 로그인 회원가입
에코파일
현장고발
환경정보
환경산업
환경정책
취재현장
인사말
회사소개
회원약관
개인보호정책
광고/제휴 안내
창간 축하
기사제보
에코파일 > 취재현장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토양의 중요성 일깨운다… '세계 토양의 날' 기념행사
 
안일만 기자 기사입력  2022/12/06 [09:07]

(이그린뉴스 = 안일만 대기자)  '세계 토양의 날'을 맞아 '생명이 시작되는 토양, 모두의 지구'를 주제로 12월 5일 오후 2시부터 양재엘타워(서울 서초구 소재)에서 환경부 주관으로 기념행사가 펼쳐졌다. 

 

▲ 행사 책자

 

2013년 9월에 열린 제68차 유엔 정기총회에서는 인류 생존에 필수 불가결한 요소인 토양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세계 토양의 날(World Soil Day)' 기념일을 안건으로 채택했다. 같은 해 12월에 열린 유엔 총회에서 2014년 12월 5일부터 '세계 토양의 날' 기념일이 공식으로 지정됐으며, 우리나라도 2015년부터 이에 동참하여 정부 기념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여덟 번째로 열리는 올해 기념행사는 학계, 산업계, 정부기관 관계자와 미래세대인 어린이 등 토양 보전에 관심있는 300여 명이 참석하며, 이날 오후 2시부터 온라인 영상*이 실시간으로 중계되었다. 

* 유튜브(youtube)에서 '환경부 뉴스룸' 또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으로 검색이 가능하다. 

 

이날 행사는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기념식, 특별강연, 전시 등으로 구성됐다.

 

1부 기념식에서는 토양보전에 기여한 업무 유공자(10명)에 대한 표창과 올해 7월에 열린 '토양·지하수 어린이 여름캠프' 우수 참가자(12명)에 대한 시상이 열렸다.

 

아울러, 이날 행사 참가자들은 인간의 삶과 지구 생태계 유지에 기반이 되는 토양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영상 표출(메시지 퍼포먼스)'을 통해 국민의 참여와 지지를 요구하였다.  

 

2부 행사에서는 토양의 가치와 보전의 중요성을 일깨울 수 있는 특별강연이 열렸다.  

 

첫 번째 특별강연으로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로 유명한 곽재식 교수(숭실사이버대 환경안전학과)가 '흙 속의 마법 물약'이라는 주제로, 일상 생활에서 활용되고 있는 토양 물질 이야기를 통해 토양이 지닌 가치를 설명했다.

 

두 번째 특별강연으로 올해 방송대상 수상작인 '환경스페셜: 옷을 위한 지구는 없다'를 연출한 한국방송(KBS)의 김가람 프로듀서가 '대량 폐기 시대의 토양오염'을 주제로 산업발전에 따른 과잉 생산과 폐기가 토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강연했다.

 

이밖에 '찾아가는 씨앗도서관' 전시(서울식물원과 협업)를 통해 우리나라 토양에서 자생하는 개미취, 부채붓꽃 등 식물에 관한 씨앗 정보를 소개하고, 희망자에게는 무료로 씨앗을 나눠주었다. 

 

하지만 토양에 존재하는 미네랄 60가지가 농산물의 연작으로 거의 빠져나가 영양불균형에 의한 각종 질병이 유발되는데도 이에 대한 연구나 중요성을 일깨우는 정보는 아예 없어 아쉬움을 남겼다. 

 

신진수 환경부 물관리정책실장은 "토양은 수많은 생명이 살아가는 토대일 뿐만 아니라 탄소 저장과 지하수 함양 기능이 있어 기후 변화와 가뭄에 대응하는 소중한 자원"이라며, "이번 행사가 미래 세대에게 건강한 토양을 물려줄 수 있도록 실천을 다짐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환경지킴이 이그린뉴스는 구독료와 광고로 제작됩니다.

          후원 계좌 신한은행 이그린뉴스 140-010-124207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22/12/06 [09:07]  최종편집: ⓒ 이그린뉴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주간베스트 TOP10
  인사말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보호정책광고/제휴 안내창간 축하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로고 (주)이그린뉴스(신문사업 .인터넷신문사업)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로41길 152 발행인·편집인:안일만 청소년보호책임자:김기석 ☎02)786-0571 FAX:02)786-0573 등록일:2013.7.5 등록번호:서울.아02721 사업자등록번호:110-86-06528 게재된 제휴기사 및 외부 칼럼은 본지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2013(주)이그린뉴스.All rights reserved.
Contactwith:ilman@egreen-news.com